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증강 현실(AR)로 극복하는 '거미 공포증'

 

 증강 현실은 게임에서 시작해서, 이미 많은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는데요. 애플을 비롯한 많은 글로벌 회사들도 이미 AR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 의료, 교육 등에 이미 그 효용성을 입증받고 있는 이 AR 기술이 이제는 '거미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준다고 합니다.

 

1. 거미 공포증 극복 앱 Phobys

 바젤 대학교(The University of Basel)의 연구팀이 스마트폰 앱으로 개발한 것인데요. Phobys라는 이 앱은 AR을 사용해서 거미가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아래는 실제 애플리케이션 구동 장면입니다. 거미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화면만 봐도 소름이 돋을 정도의 그래픽을 구현했습니다.

 

Phobys

 

그런데 이렇게 AR로 거미를 접한다고 '거미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데요. 바젤 대학교 연구팀은 Journal of Anxiety Disorders에 효과를 입증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2. 거미 공포증 극복 효과

 총 6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요. 연구를 참가자들은 거미 공포증 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두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이 앱을 사용하였습니다. 2주 동안 앱을 사용한 후, 다시 거미 공포증에 대한 정도를 확인한 결과, 앱을 사용한 그룹의 거미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연구의 의의

 이 연구의 결과는 단순히 거미 공포증을 극복하는데 한정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많은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고소 공포증, 발표 공포증과 같은 것과 강아지, 고양이 등 동물에 대한 공포증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공포증은 증강 현실로도 치료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증강현실

 

 이러한 공포증 치료는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직업 교육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큰데요. 예를 들어, 업무 상 높은 곳을 자주 올라가야 하게 되었을 경우, 증강 현실로 충분한 연습과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증강 현실이 어느 영역까지 발전할지 그 미래가 정말 기대됩니다.

 

 

발표 공포증 극복 방법, 스티브 잡스도?

  직업 때문에 또는 학교 과제 때문에, 종종 발표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한 달에 한 번은 교육 등 많은 이유로 사람들 앞에서 발표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관중들 앞

happymuscle.tistory.com

 

금연 성공하는 방법, 금단 증상 해결은?

 점점 오르는 담뱃값, 애인의 잔소리, 주변 사람들의 눈치. 금연해야 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겠죠. 하지만 "담배 끊은 사람하고는 상종도 하지 마

happymuscle.tistory.com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살아갑니다. 물론 그 계획을 완벽하게 또는 전혀 실행을 못 하는 경우도 많죠.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새해 목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계

happymuscle.tistory.com

 

'알코올 중독' 자가 진단과 치료 방법

 술, 알코올에 중독되는 것은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에게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