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이더넷(Ethernet)이 무엇일까, 인터넷을 잘못?

 

  산업 설비들을 다루다 보면 이더넷(Ethernet)이라는 용어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중의 하나입니다. 이더넷과 인터넷 이름이 비슷한데, 다른 것일까요? 오늘은 이더넷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더넷 Ethernet
이더넷이란 무엇일까?

 

1. 이더넷의 역사적 배경

 이더넷은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팅과 인터넷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요. 초기에는 Xerox, Intel, 그리고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에 이더넷은 10Mbps로 시작되었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더 빠른 속도와 더 넓은 적용 범위를 같추게 되었습니다.

2. 기본 동작 원리

 이더넷은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이더넷 프레임(Ethernet Frame)이라는 패킷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프레임은 출발지와 목적지 주소, 전송할 데이터, 제어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더넷은 실물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데요. 데이터는 전기적 신호로 변환되어 전송됩니다.

3. 이더넷의 종류와 속도

 이더넷은 다양한 속도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도에는 10Mbps, 100Mbps, 1Gbps, 10Gbps, 40Gbps, 100Gbps 등이 있습니다. 이더넷은 앞서 말한것과 같이 본래 케이블을 통해 연결되지만, 최근에는 무선 기술과 결합한 무선 이더넷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이더넷의 프로토콜과 표준

 이더넷은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을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콜과 표준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Flow control, Collision Detection, Switch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CSMA/CD는 이더넷에서 충돌을 감지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인데요. 충돌은 여러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CSMA/CD는 충돌을 감지하고 해당 충돌을 처리하여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thernet Frame

 Ethernet Frame은 데이터 전송의 기본 단위로, 출발지와 목적지 MAC 주소, 데이터, 그리고 오류 감지를 위한 CRC(Cyclic Redundancy Check)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Ethernet Frame의 구조는 IEEE 802.3  표준으로 정의됩니다.

IEEE 802.1Q(VLAN Tagging)

가상 LAN(Virtual LAN, VLAN)을 구성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네트워크를 논리적인 그룹으로 나누는 데 사용되고, VLAN을 사용하면 네트워크의 관리와 보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Ethernet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앞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이 이더넷의 프로토콜과 표준은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하기 위한 규칙과 규격을 적의합니다. 다양한 이더넷 프로토콜과 표준이 개발되었는데, 각각의 프로토콜과 표준은 특정한 목적과 환경에 설계되었습니다.

 

 

팔란티어(Palantir Technologies)가 뭐하는 회사야?

미국 주식에 관심 많은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회사. 팔란티어(Palantir Technologies)인데요. 미국 회사이고 소프트웨어 회사인데, 정확히 무슨 회사인지 아는 분들이 많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happymuscle.tistory.com

 

건축 건설 용어 GMP, ROM, Turn-Key, MEP

산업 현장에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전문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업무를 하는데 이러한 용어들을 사전에 모르고 있다가 미팅 등에 참석하게 된다면, 당혹감이 감출 수 없텐데요.

happymuscle.tistory.com

 

RRS와 Sitemaps이 정확히 무엇일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인데요. 각각 구글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우리 블로그를 검색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