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국제 무역 거래에서 운송 조건 별 장점과 단점

 

  이미 우리는 세계화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또는 다양한 국가로 볼펜같은 작은 물건부터 산업 설비와 같은 거대한 물건까지 많은 물건들을 수입하고 수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물건 만큼이나 거래자간 다양한 운송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무역 거래에서의 국제 운송 조건(International Trade Transportation Ter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제 무역 운송 조건 특징
국제 무역 거래에서의 운송 조건 별 장점과 단점

 

1.EXW(Ex Works)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을 자신의 공장이나 시설에서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운송 및 수출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습니다.

● 장점 

 판매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판매자는 최소한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게 됩니다.

단점 

 구매자는 모든 운송과 수출 과정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구매자는 운송 및 수입에 대한 모든 절차와 비용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2.FCA(Free Carrier)

판매자가 자신을 상품을 정해진 장소(공장, 창고 등)에서 운송자에게  인도하고, 운송자에게 모든 비용과 위험이 이전되는 방식입니다. 장소는 판매자나 구매자가 지정하게 됩니다.

● 장점 

 판매자는 상품을 운송자에게 인도한 후 책이미 끝나므로, 판매자에게 유리한 조건입니다.

 단점 

 구매자는 운송 및 수입에 필요한 모든 비용과 절차를 처리해야 하므로 추가 비용과 업무 공수가 필요한 조건입니다.

3.FAS(Free Alongside Ship)

 판매자는 상품을 운반하게 될 항구로 가져다 놓으면, 운송자는 상품을 운송하고 수출에 필요한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선적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 장점 

 판매자는 선박이 있는 항구에 상품을 배치만 하고, 이후에는 구매자가 선적 프로세스를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 

 판매자는 선척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이 없으므로, 구매자의 추가 업무 및 업무 공수가 필요하게 됩니다.

4.FOB(Free On Board)

 판매자가 상품을 선박에 실고 선적지에서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후부터는 구매자가 운송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판매자의 책임은 상품이 선박에 있을 때까지이며, 이후는 구매자의 책임으로 변경됩니다.

● 장점 

 판매자는 상품을 실어 항구까지 운송하는데 관여하므로, 구매자 입장에서는 상품을 효율적으로 수입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 

 판매자는 상품이 선적되는 동안 책임이 있지만, 이후 위험과 비용은 구매자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5.CFR(COST and Feight)

 판매자가 상품을 선적지에 실어 선적하고, 이후 운송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그러나 상품이 선적되면 구매자에게 모든 책임이 이전되게 됩니다.

● 장점 

 판매자가 해상 보험을 구입하여 상품을 운송하므로 구매자는 해상운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단점

  판매자는 상품이 선적되면서 방생하는 모든 위험과 비용을 부담하지만, 이후의 상품 운송 및 수입 과정은 구매자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6.CIF(Cost, Insurance and Freight)

 판매자는 성적지에서 상품을 선적하고 운송비용을 부담하고, 구매자에게 해상 보험을 구입하게 되는데요. 구매자는 상품이 선적되면서 발생하는 모든 위험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 장점 

 판매자가 해상 보험을 구입하여 상품을 운송하므로 구매자는 해상 운송 중에 발생하는 위험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단점 

 구매자는 판매자가 선택한 운송 업체와 보험 업체를 선택할 수 없으며, 추가 보험 비용이 구매자에게 있을 수 있습니다.

7.CPT(Carriage Paid To)

 판매자는 상품을 목적지 항구나 지정된 장소까지 운송하고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이후 상품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구매자가 모든 위험을 부담합니다.

● 장점 

 판매자는 상품을 목적 항구나 장소까지 운송하고 비용을 부담하고, 이후 위험과 비용에 대한 책임은 구매자에게 있습니다.

 단점

 구매자는 상품을 받을 때까지는 위험 부담이 없지만, 이후 상품 관리와 수입 과정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8.CIP(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판매자는 상품을 목저지 항구나 지정된 장소까지 운송하고 비용을 부담하며, 구매자에게 해상 보험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이 목적지에 도착한 이후에는 구매자가 모든 위험을 부담하게 됩니다.

● 장점 

 판매자가 상품을 목적지 항구나 장소까지 운송하고 해상 보험을 구입하여 상품을 보호하게 됩니다.

 단점 

 판매자가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하므로 상품의 견적 가격이 높아지게 됩니다.

9.DAT(Delivered at Terminal)

  판매자는 상품을 항구나 운송 터미널까지 운송하고 비용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후 상품이 도착하면 구매자가 수입에 대한 절차와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판매자가 상품을 목적 항구나 운송 터미널까지 운송하고 여기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구매자는 터미널 비용과 절차에 대한 책임만 있습니다.

 단점 

 판매자는 상품을 운송하는 동안 발생하는 비용을 부담하고, 구매자는 이후의 수입 과정을 처리하게 됩니다.

 

국제 무역 운송 조건
국제 운송 조건

 

10.DAP(Delivered at Place)

 판매자는 상품을 목적지 항구나 구매자가 지정한 장소까지 운송하고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구매자는 상품이 도착한 이후 모든 위험과 비용을 부담합니다.

● 장점 

 판매자가 상품을 구매자가 지정한 장소까지 운송하고 비용을 부담하게되어, 구매자의 업무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단점 

 판매자가 상품을 운송하는 동안 발생하는 비용을 부담하여 상품의 견적가격이 높아지고, 구매자는 이후 수입 과정에 대한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11.DDP(Delivered Duty Paid)

 판매자는 상품을 구매자가 지정한 장소까지 운송하고, 관게 및 세금을 포함한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구매자는 상품을 받을 때까지 어떠한 책임도 갖지 않습니다.

● 장점 

 판매자가 상품을 목적지까지 운송하고 관세 및 세금에 대한 책임이 있으므로, 구매자는 추가적인 업무가 필요없이 상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 

 판매자가 모든 위험 비용을 부담하게 되므로 상품의 견적가가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11가지나 되는 국제 무역 운송 조건이 있는데요. 결국 업무 범위에 대한 정리인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조건을 사실 전부 다 외워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개인 및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운송 조건에 대해서 확실하게 숙지한 후에, 필요할 경우 다시 이 자료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건축 건설 용어 GMP, ROM, Turn-Key, MEP

산업 현장에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전문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업무를 하는데 이러한 용어들을 사전에 모르고 있다가 미팅 등에 참석하게 된다면, 당혹감이 감출 수 없텐데요.

happymuscle.tistory.com

 

약을 콜라와 먹어도 될까? 탄산음료와 약

환절기 감기약, 소염제, 진통제, 소화제 등 우리는 살면서 많은 약들을 접하게 됩니다. 저도 요즘 발목이 안좋아서 소염제, 진통제를 달고 사는데요. 식후 30분에 복용하라고 병원에서 받아온 약

happymuscle.tistory.com

 

건축 계약 FIDIC White book, Red Book, Silver Book

건축 업계에서 일하는 분들은 이라면 FIDIC White book, Red Book, Silver Book에 대해서 들어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이게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FIDIC은 국제적으로 적용되어지고 있는 건설 및 엔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