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스파라거스' 이렇게 효능이 좋다고? 채소의 왕!

 

 우리나라에서 조금은 생소했던 채소 '아스파라거스(Asparagus)'. 고급 레스토랑에서나 볼 수 있었던 아스파라거스는 이제는 우리 식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가 되었다. 그 어떤 채소보다도 뛰어난 효능으로 프랑스 루이 14세도 즐겨먹고, 세계적인 문학가 괴테도 사랑했다는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 오늘 한 번 자세하게 알아보자.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아스파라거스

1. 아스파라거스(Asparagus)?

 생김새가 빗자루 모양과 비슷하며, 남유럽이 원산지이다. 중세 시대부터 유럽 왕들과 귀족들이 즐겨 먹었으며,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Asparaginic acid)을 처음 발견한 채소로써 이름이 '아스파라거스'로 붙여졌다고 한다. 전 세계에 약 300여 종이 존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채소의 왕'으로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도 웰빙 식품으로 점차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 아스파라거스 효능

- 간 건강에 탁월하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이 콩나물보다 10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알코올을 분해 효과가 탁월한 아스파라거스는 숙취 해소에 좋으며, 간 건강 개선에도 아주 좋은 채소이다. 또한, '글루타티온(Glutathione)'이라는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도 있다. 참고로 글루타티온(Glutathione)은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감연 치료 보조제 등 의약품으로 활용되는 물질이다.


- 심혈관 질환을 개선한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루틴(Rutin)'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 혈관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혈압을 내려 고혈압, 동맥 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고, 증상을 호전시켜준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 항암 효과가 탁월하다
 간 건강에 효과가 좋은 '글루타티온(Glutathione)'은 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각종 성인병과 암을 예방해 준다. 그리고 천연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한 균을 증식하고 유해한 균을 억제하여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들어준다. 또한, 위를 깨끗하게 만들어 위염, 위궤양 등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대장암 발병도 억제해 준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다.

-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아스파라거스는 100g 약 15kcal이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는 식사 중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불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방지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C, 비타민 E 등에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피부 세포를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그 밖에도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엽산과 비타민B12는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등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혈관성 치매의 중요 위험 인자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 수치를 낮추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의 크롬 성분은 인슐린 작용 및 혈당 대사를 증진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은 정말 무궁무진하여 '채소의 왕', 아니 신으로 불릴만하다.

3. 아스파라거스 선택 & 보관 방법

-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아스파라거스는 일반적으로 초록색이므로 색이 진한 초록색인 것을 선택한다. 흰색이 아스파라거스도 있지만, 햇빛을 배제한 방법으로 재배된 것으로 초록색 아스파라거스 보다 상대적으로 영양소가 적다.
- 봉우리가 잘 모여 있고 단단한 것을 선택하며, 줄기는 굵고 연한 것을 선택한다.
- 시중 판매되는 피클 형태의 아스파라거스를 구입하면 손쉽게 보관 및 활용을 할 수 있다.
- 수분 증발을 최소화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젖은 신문지에 말아서 용기나 비닐에 담아서 냉장 보관한다.
- 아스파라거스는 둥글에 말리는 성질이 있으므로 세워서 보관해야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
- 냉동 보관을 하면 1년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중세 유럽에서 정력에 좋다는 속설 때문에 수도원에서는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으로 여겨졌다. 앞서 알아본 무궁무진한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을 생각해 본다면 정력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 기능 전부를 향상시켜 주는 슈퍼 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샐러드부터 베이컨 말이까지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한 아스파라거스를 오늘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식탁에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

 

'올리브(Olive)'로 끝내는 암, 치매, 당뇨병 걱정

생과보다는 오일로 더 우리에게 친숙한 '올리브(Olive)'. 한식보다는 피자, 샌드위치 등에 양식에 주로 사용되는 식재료로 특유의 풍미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호불호가 강한 식재료이다. 양배

happymuscle.tistory.com

 

'아보카도' 건강한 숲속의 버터, 건강과 다이어트를 한번에.

샌드위치, 샐러드, 아이스크림 요즘 아보카도가 들어가는 음식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소문으로 유명해지고, 그 고소한 맛으로 이제는 우리 식탁에서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