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발목 염증과 염좌 치료, 관리 방법은?

 

 요즘 많은 분들이 개인의 건강과 또는 즐거움을 위해서 운동을 많이들 즐겨 하시는데요. 저도 달리기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겨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발목에 무리가 가서 염증과 염좌로 인해서 고생하기도 합니다. 네, 제가 바로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목 염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발목 염좌 발생 시에 해야할 조치와 치료와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염좌

 

1. 발목 염증 예방과 관리 방법

● 적당한 신발 선택

 운동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인데요. 발목을 안전하게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너무 크거나, 너무 작은 신발은 선택하거나 불편한 신발(구두, 힐) 등을 선택할 경우에 운동 중 부상을 입을 수 있고, 발목에 무리를 주어서 염증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에는 편하고 안정적인 운동화를 선택해주세요.

● 운동 전,후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

 발목을 자주 다치는 분들의 특징 중에 하나는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전혀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근육은 열심히 강화하면서 발목은 전혀 운동하지 않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발목을 강하게 유지하고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또한,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목 회전과 힘을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휴식과 회복

 운동의 완성은 휴식과 영양에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무리한 운동 후에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술을 드시거나, 무리한 운동을 휴식없이 계속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발목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운동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특히, 우리의 거대한 몸을 지탱하고 해주는 발목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얼음이나 찜질팩을 이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염증을 예방하고,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올바른 운동 방법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올바른 운동 방법이 정말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지속하는 것은 결국 부상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입니다. 

 

발목 스트레칭

 

2. 발목 염증 치료와 긴급 조치

● 얼음 치료

 운동 후 발목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는 가장 먼저 얼음을 이용해서 염증을 완해시켜 주세요. 차가운 얼음은 염증 증상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압박 및 고정

 발목 염증이 발생했을 때에는 반드시 탄력있는 밴드를 이용하 발목 압막을 가하고, 부목 등을 사용해서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조치를 취해주면 추가적인 염증 방생을 억제하고, 빠르게 치료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 높이 들기

 발목 부상 후에는 발목을 높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발목으로 피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이미 발생한 부종을 완화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지금 염증이 있다면, 바로 올리고 휴식을 취해보세요. 훨씬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물리 치료 및 재활 운동

 많은 분들이 운동 후 부상을 당해도 병원 방문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너무 자주 다치다보니, 그저 자연치유 되기를 바라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는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물리 치료와 재활 훈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완치 후에도 발목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목 염증 치료와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즐거운 취미와 건강한 몸을 위해서 발목 염증과 염좌를 예방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강화운동, 올바른 운동 기술 그리고 휴식과 회복을 통해서 건강하게 발목을 관리해주세요.

 

 

연말연시 음주로 인한 '간' 건강 문제는?

다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되었지만, 모임은 오히려 늘어난 것 같습니다. 모임을 소규모로 진행하면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이것 때문에 일인 당 술을 마시는 횟수와 양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happymuscle.tistory.com

 

'알코올 중독' 자가 진단과 치료 방법

술, 알코올에 중독되는 것은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에게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코

happymuscle.tistory.com

 

엉덩이 근육 구조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직장인들은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퇴근 후에 집에서도 소파에 앉아 휴식을 취하죠. 그런데 이러한 습관이 우리의 엉덩이를 약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엉덩이 근육을 약하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