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약을 콜라와 먹어도 될까? 탄산음료와 약

 

 환절기 감기약, 소염제, 진통제, 소화제 등 우리는 살면서 많은 약들을 접하게 됩니다. 저도 요즘 발목이 안좋아서 소염제, 진통제를 달고 사는데요. 식후 30분에 복용하라고 병원에서 받아온 약입니다. 그런데 문득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이렇게 흔하게 먹게되는 약을 콜라와 먹어도 될까요? 다른 탄산음료는 괜찮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약 먹을 때 무엇과 먹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약과 콜라
약과 콜라, 함께 먹어도 될까?

 

1. 약  성분 흡수 속도 변화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와 약을 복용할 경우에,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는 과정에서 약물 성분의 흡수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의 탄산 성분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를 생성하고 위장을 팽창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약물 성분이 소화기관을 통과하는 속도가 빨라지거나, 소화가 느려지는 등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흡수 속도가 달라도 문제 없는거 아니야?" 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약물의 작요이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약물은 일정한 시간 동안 혈액 중 농도가 유지되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속도 변화로 인해 약물이 빨리 흡수되거나 늑게 흡수될 경우 약물의 효과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위산도 변화

 콜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탄산음료에는 카페인과 인산 산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이 성분들은 위의 산성도를 증가시킬 수가 있습니다. 위산도의 변화는 약물의 흡수 및 분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위산도 조절이 중요한 약물이 있는데, 이 같은 산 변화로 인해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번 내용과 같이 위산도 증가로 인해서 일부 약물은 소화기관 내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도가 높아지면 약물의 안정성이 변할 수 있으며, 이는 약물 효과를 감소 시키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게 합니다.

 

 

 

3. 부작용 가능성

 일부 약물 성분은 탄산음료와 함께 복요할 경우에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 장애, 위장 장애,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들로 인해서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약물 성분에 민감한 환자 분들이나 여러가지 약을 동시에 섭취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약 먹을 때 콜라, 탄산음료와 함께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데요. 물을 제외한 음료와 섭취를 최대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예기치 못한 병을 또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일부 전문가들은 간단하 차와 함께 복용한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만약을 위해서 약은 물과 함께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 때'와 '하는 방법'

이웃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의식을 잃고 쓰러진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뇌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 때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심폐

happymuscle.tistory.com

 

'알코올 중독' 자가 진단과 치료 방법

술, 알코올에 중독되는 것은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에게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코

happymuscle.tistory.com

 

사람마다 다른 잠자는 시간. 유전자 때문이라고?

사람마다 수면 습관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6시간만 자도 충분한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9시간을 자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활력이 넘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밤에 활동적인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