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

엉덩이 근육 구조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직장인들은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퇴근 후에 집에서도 소파에 앉아 휴식을 취하죠. 그런데 이러한 습관이 우리의 엉덩이를 약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엉덩이 근육을 약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우리 건강을 위협한다고 합니다.

 

1. 엉덩이 근육

엉덩이 근육
엉덩이 근육들

 우리의 엉덩이는 단순하게 큰 덩어리가 아닙니다. 가장 큰 대둔근(큰볼기근)을 포함하여, 중간볼기근, 작은볼기근, 궁둥구멍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고관절 운동과 골반의 안정화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의 중심인 척추를 안정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2. 엉덩이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기는 여성분들은 엉덩이 근육을 적극적으로 훈련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성분들은 엉덩이 근육 단련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엉덩이 근육은 여자만 키워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 엉덩이 근육을 키워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 엉덩이 근육은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이 근육들이 약해서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허리 디스크를 포함한 각종 질환에 노출됩니다.

• 대퇴사두근과 함께 우리 몸을 구성하는 근육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근육을 단련함로써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것으로 남성호르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폭발적인 근육 성장을 의미합니다.

• 혈중 당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모든 근육이 그렇듯 대둔근 강화는 혈당 조절의 손쉬운 방법입니다.

 

3. 힙업을 위한 좋은 운동

• 힙쓰러스트

 이름에서부터 힙에 집중된 운동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맨몸으로 시작하여, 바벨을 이용하여 점점 중량을 높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때 햄스트링에 힘이 집중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케틀벨 스윙

 많은 연구에서 케틀벨 스윙이 힙업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조금 위험한 운동일 수 있습니다. 허리를 다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쿼트, 힙 쓰러스트 등으로 엉덩이 근육을 먼저 단련한 후에 케틀벨 스윙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엉덩이 근육 생긴 모양을 알아보고 왜 이 근육을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하체 운동을 너무 좋아하는데요. 덕분에 술, 담배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하체 운동으로 분비되는 도파민 덕분입니다. 대신 운동에 중독되었습니다.

 

 

운동하고 '술' 마셔도 돼? 술과 운동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은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항상 걱정을 한다. 근육은 키우고는 싶지만 '술을 너무 좋아해서' 또는 '사회생활 때문에 어쩔

happymuscle.tistory.com

 

운동에 안정성을 더해주는 '승모근', 멋진 등을 위한 필수 근육

'승모근'.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근육이다. 승려의 모자처럼 생겼다고하여 '승모근'이라고 하며. 해부학 용어로는 등세모근(Trapezius)이라고 하는 이 근육은 앞에서 보면 툭 튀어 나오는 부

happymuscle.tistory.com

 

단백질 보충제 종류와 섭취 방법, 종류가 이렇게 많아?

 헬린이들의 필수품 '단백질 보충제'. 일반적으로 '프로틴'이라고 부르는 이 제품은 예전과는 다르게 시중에서 정말 다양한 제품군으로 판매되고 있다. 초콜릿 맛, 바니라 맛, 맛도 정말 다양하

happymuscle.tistory.com

 

호밀빵의 높은 칼로리. 정말 다이어트에 좋을까?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은 한 번쯤 호밀빵을 탄수화물 대용으로 이용해 보셨을 건데요. 거친 식감과 시큼한 맛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입니다. 그런데 호밀빵이 정말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