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현관문에 도어클로져(Door closer)가 설치되어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도어 체크(Door check)라고도 불리는 장치로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문이 열리면 저절로 닫아주는 장치인데요. 우리가 무거운 짐을 들고 있거나, 급하게 집을 나갈 때 자동으로 문을 닫아주는 참 편리한 장치입니다.
사실 요즘은 너무 흔한 물건이라서 모르는 분이 없으실 텐데요. 그런데 의외로 조절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문이 "쾅!"하고 닫혀도, 그냥 잠시 소음 스트레스만 받고 조절할 생각은 잘 안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 소리 때문에 집 안에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옆집, 윗집, 아랫집에 큰 충격이 가고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오늘 조절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주 간단하니 바로 조절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설치 방법
원래는 도어클로저 설치 방법도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제품마다 조금씩 설치 방법이 다르더라고요. 사실 설치 방법은 각 회사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에 잘 나와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단 중요한 것은, 직접 설치하시려면 '전동 드릴'이 반드시 필요하시다는 것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전동 드릴이 집에 없다면, 사람을 불러서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물론 저는 집에 있습니다! ㅎㅎㅎ 요즘은 10만원 이내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집에 한 개 있으면 어떤 작업이든 정말 편리합니다!
2. 조절 방법
이 포스팅의 원래 목적이죠. 도어 클로저 조절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도어클로저를 자세히 보시면 숫자 1과 2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숫자 옆에 일자 드리이버로 돌리고 싶은 홈이 보이시죠? 맞습니다. 이 두 개 홈을 돌려서 조절하는 것입니다.
위에 2번은 문이 닫히기 직전, 닫히기 30cm 정도일 때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래 1번은 문이 90도 정도 열렸을 때부터 2번 조절 구역 전까지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알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해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조절 나사를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닫히는 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반시계방향을 돌리면 닫히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오른나사 법칙'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조여져서, 느려지는 것이죠. 주의하실 점은 너무 풀거나, 조일 세게 경우 내부 유압 장치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정적 범위내(힘은 안쓰고 돌려도 되는 범위)에서 조절 가능하니 절대 무리해서 돌리시면 안 됩니다!
3. 추천 조절 방법
직접 해보시면 마음에 들게 조절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실 거예요. 저도 이렇게, 저렇게 마음에 들게 조절하기까지 한참은 만졌던 기억이 있네요. 그럼 저의 추천 조절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1번 2번 조절 나사로 조절을 한번 한번 해보세요. 그럼 어느 정도 속도감이 오실 겁니다. 그럼 그 속도를 1~5 단계로 마음속으로 생각해보세요. 느린 게 1단계, 빠른 게 5단계 이런 식으로요. 제 추천 방법은 1번 조절 나사는 2-3단계 속도로 조절합니다. 다소 빠르게 닫히게 하는 것이죠. 사실 문이 쾅 안 닫히게 하는 건 2번 조절 나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니, 2번만 속도를 느리게 해주면 됩니다. 2번은 3-4단계로 느리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2번 조절 나사를 한 단계 정도 느리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 1번 조절 나사를 3단계로 조절, 2번 조절 나사는 2단계로 조절.
- 1번 조절 나사를 2단계로 조절, 2번 조절 나사는 3단계로 조절.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두 조절 나사 속도 차이가 너무 크면 2번 조절 구역에서 문이 뒤로 팅기는 현상이 생깁니다. 유압장치에 좋지않아요!
설명이 조금 복잡했나요? 오늘은 딱 두 가지만 기억해주세요! 첫 번째 도어클로저는 조절이 가능하다. 두 번째 2번 구역 속도는 1번보다 느리게 조절하자. 사실 이건 저의 노하우이기는 합니다! 직접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정도로 조절하시는게 정답입니다 ㅎㅎ.
사실 별거 아니지만, 이것 하나 조절하면서 생활 속에서 불필요한 소음도 줄일 수 있고 좋더라고요. 저희 옆집에 아기들이 괜히 우리 집 문 때문에 잠에서 깨면... 미안하니까요 ㅎㅎ. 그리고 집에 있는 가족들도 이 문 닫히는 소리에 엄청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더운 여름 감정이 안 좋아질 수도 있겠죠? 별거 아니니 지금 바로 조절해보세요!
'생활정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샤인 자구 분갈이, 이렇게 간단하게 끝? (6) | 2021.08.03 |
---|---|
손세차 방법과 순서, 초간단 왁스 시공 #3 (25) | 2021.07.23 |
손세차 방법과 순서, 이 정도는 초보 수준! #2 (6) | 2021.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