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문샤인 자구 분갈이, 이렇게 간단하게 끝?

 

 더운 여름, 우리에게만 덥고 지치는 날씨인가 봅니다. 제가 키우고 있는 화분들의 성장 속도가 정말 무시무시하네요. 사실 제가 드루이드(?)라서 뭘 좀 잘 키워내긴 합니다만... ㅎㅎㅎ. 재작년 화원에 놀러 갔다가 분양해온 문샤인이 올해 여름도 자구 두 개를 또 키워냈습니다. 정말 엄청난 번식력(?)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문샤인 자구 분리, 분갈이하는 것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혼자 여러 번 하면서 터득한 개인적인 방법인 점 참고해 주세요!

 


1. 자구 확인

 위의 사진이 처음 우리 집에 온 1대 문샤인, '샤인'이 입니다. 오늘 분리할 자구(새끼 문샤인)를 포함해서 총 6개를 생산해낸 대단한 친구입니다. 대단한 번식력이죠? 저도 본받아야겠습니다. 왼쪽이 작은 화분 보이시나요? 저런 친구가 이제 2개 더 생깁니다. 샤인이를 자세히 보면 자구 두 개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이 정말 이쁘네요. 사실 처음 분양할 때도 색감이 너무 이뻐서 데려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름처럼 달빛이 연상되는 색감이 정말 마음에 들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자구는 적당히 키운 후에 분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래야 어느 정도 뿌리가 생겨서 분리 후에도 잘 자라는 것 같더라고요.


2. 분갈이 용품 준비

 분갈이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우선 화분과 꽃삽이 필요합니다. 화분은 다이소에서 저렴한 가격에 아주 이쁜 것을 구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이라서 가볍기도 하고,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저는 특히, 집 인테리어랑도 잘 어울려서 좋더라고요! ㅎㅎㅎ 그리고 꽃삽은 화분을 많이 키우다 보니 생기더라고요(?). 한 개쯤 구입해 두시면 오랫동안 유용하게 쓰실 수 있어요. 

 

 그리고 화분에 넣을 배양토. 이것도 다이소에서 3,000원에 구하실 수 있습니다. 집 앞에 흙을 퍼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구매해서 쓰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를 섞어서 사용하는데요. 사람도 한 가지 음식만 먹고 살면 재미없으니까요. ㅎㅎㅎ(집에 남아있는 것 그냥 쓰느..ㅡ)


3. 자구 분리

 정석적인 방법은 화분에서 문샤인 전체를 들어내야 하지만, 저는 간단하게 하려고 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자구 주변의 마사토를 치워주세요.  

 

 그런 다음에 집에 한 개쯤 있는(?) 사시미로 자구를 잘라내 줍니다. 긴 칼 아무거나 사용해서 자구 근처에서 흙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구가 분리되는 느낌은 손으로 느껴져요. 채소 써는 느낌이 듭니다. (샤인아 미안...)

 

 이게 가능한 이유는 자구가 자라나는 방향이 아래와 같기 때문입니다. 칼을 본체와 자구 사이에 두고 넣으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잔뿌리가 조금 손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잔뿌리까지 살리시려면 전체를 들어내서 분리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새로운 화분으로 옮겨심기

 이제 분리된 자구를 화분에 옮겨 심는 것만 남았습니다. 화분에 흙을 적당하게 채워줍니다. 그리고 가운데 홈을 만들어 주시면 되는데요. 자구를 옮겨 놓을 공간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뿌리까지 완전히 덮이도록 해줍니다. 이때 두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 가운데로 언덕이 지도록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 모양은 나중에 물을 주었을 때 화분이 지저분해지지 않고 모양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두 번째는 흙을 너무 눌러서 담으면 안 됩니다. 너무 강하게 눌러 담으면 빈공간도 없고 압력이 너무 강하게 작용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뿌리가 자랄 수가 없어서 식물이 죽게 됩니다. 그러니 적당히 눌러서 흙의 모양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마사토를 채워줍니다. 화분을 채우는 순서는 마사토 -> 배합토 -> 마사토 이 순서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5. 물 주고 볕이 좋은 곳에 두기.

 정말 간단하게 자구 분리, 분갈이가 끝났습니다. 물론 정석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사나이(?)의 작업이었습니다. ㅎㅎㅎ 마지막으로 물을 충분히 주고 해가 잘 드는 곳에 두면 끝! 이제 잘 키우기만 하면 될 것 같아요. 문샤인이 너무 많아져서 나중에는 지인들에게 나눔 하려고 합니다! 좋은 건 나눌수록 배가 되니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층간 소음을 막아주는 '도어클로저 조절 방법'

  우리 집 현관문에 도어클로져(Door closer)가 설치되어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도어 체크(Door check)라고도 불리는 장치로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문이 열리면 저절로 닫아주는 장치인데요

happymuscle.tistory.com

 

'나랑드 사이다' 후기, 다이어트 끝판왕! 당뇨에도 안전?

근육은 키우고 싶지만 불필요한 칼로리로 살은 찌고 싶지 않고... 다이어트 중인데 시원한 음료수가 너무 마시고 싶고... 그럴 때는 '나랑드 사이다'!! '0' 칼로리 탄산음료 나랑드 사이다 후기를

happymuscle.tistory.com

 

다이어트할 때 '과일'은 안될까? 과일로 다이어트하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고민 중에 하나는 '과일' 섭취이다. 채소는 누구나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하지만, 과일은 사람마다 의견이 갈린다. 비타민 등이 풍부한 자연식품이니 먹어도 된다는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