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체중 1kg 빼기 위한 칼로리, 이렇게 쉬운 방법이?

 

 더운 여름옷이 가벼워지지만, 우리의 몸과 마음은 무겁기만 하죠. 바로 뱃살 때문에... 왜 매일 열심히 운동을 하는데 살이 안 빠질까? 무엇이 문제일까요? 오늘 1kg을 빼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 1kg = 9,000kcal

 체중 1kg은 9,000kcal입니다. 사실 이 계산은 단순히 지방을 칼로리로 환산한 값인데요. 우리가 살을 뺀다는 말은 일반적으로 몸에서 지방을 제거하는 일이죠? 이 지방 1g은 9kcal의 열량을 갖기 때문에 1kg 지방은 9,000kcal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몸의 70%는 물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살을 뺄 때 지방만 빠지면 좋겠지만, 단백질(근육)도 함께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몸무게 1kg을 7,700kcal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2. 칼로리 다이어트

 1kg을 빼기 위해서 소비해야 하는 칼로리를 계산해서 하는 다이어트를 '칼로리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다이어트 초보분들이 많이 하시는 방법인데요.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단기간에 살을 빼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3. 1kg을 빼기 위한 방법

 1kg을 빼기 위해서 9,000kcal를 덜 먹거나, 소비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너무 간단하지만, 그 방법을 지금부터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초 대사량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냥 숨만 쉬어도 소비되는 열량을 기초 대사량이라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키, 몸무게, 근육량, 타고난 그 무언가 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1,200~1,500kcal 정도 됩니다.

 

 그리고 활동 대사량입니다. 이 활동 대사량은 출근하고, 일하고, 친구랑 수다 떨고, 운동하고 등등 너무 많은 것에 영향을 받는 대사량입니다. 즉, 무엇인가를 많이 하게 되면 이 활동 대사량은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대사량은 기초 대사량 기준으로 계산되는데요. 적게는 기초 대사량의 20%부터 많게는 100%까지 계산됩니다. 

 

 

기초 대사량과 활동 대사량, 이 정도는 알고 살 빼자!

 기초 대사량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헬스장에 가도, 그냥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말이죠. 그런데 이 기초 대사량 정확하게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happymuscle.tistory.com

 

 다시, 칼로리 다이어트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자신의 기초 대사량이 1,400kcal이고 활동 대사량이 700kcal라고 가정하면, 총 하루 소비 열량은 2,100kcal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밥을 먹죠, 간식도 먹고. 끼니당 1,000kcal를 열심히 챙겨 먹으면 3,000kcal. 하루 900kcal가 남기 때문에 10일 후에는 1 kcal을 찔 수 있습니다. 중간에 간식까지 챙겨 먹으면 5일 안에도 가능하겠네요. 살찌기 정말 쉬운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1kg을 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100kcal를 소비하는 사람이 1kg을 빼기 위해서는 먹는 것을 1,650kcal로 제한하면 됩니다. 그럼 하루에 450kcal를 더 소비하기 때문에 20일 후에 1kg이 빠지게 됩니다. 사실 말이 쉽지 1,650kcal만 먹는 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입니다. 특히나 사회 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더욱더 힘들죠. 

 

 그래서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활동 대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근육을 자극하면서 운동을 한다면 더 극대화되죠. 운동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쿼트를 한다면 약 500kcal를 더 소비할 수 있습니다. 500kcal를 더 먹거나, 1kg 감량 하는 기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게 됩니다.


 칼로리 다이어트는 사실 단순 계산이므로 과학적으로 오류가 많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목표를 주고, 좀 더 계획적으로 체중 관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오늘부터 조금 더 운동하고, 조금 덜 먹는다면 올해 안에 아름다운 허리 라인과 멋진 복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화이팅!

 

'펩시 제로 슈가' 리뷰, 코카콜라 긴장하고 있나.

정말 매일매일 폭염으로 너무 지치는 날들의 연속이네요... 이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서 맥주!? 아.니.죠.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ㅎㅎㅎ 오늘은 '펩시 제로 슈가' 후기를 공유해 드리겠습

happymuscle.tistory.com

 

다이어트 중 '단백질'을 보충제로? 얼마나?

 3대 영양소 중 우리에게 가장 이미지가 좋은 친구 '단백질'. 근육 성장을 위해서나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런데 우리는 단백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까? 오늘 단

happymuscle.tistory.com

 

헬스 스트랩 아직도 안 쓴다고? 사용 이유와 선택 방법

 웨이트 트레이닝. 이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운동이다. 그만큼 웨이트 트레이닝 관련 보조 도구들도 끊임없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3대 400이하 스트랩 금지'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happymuscle.tistory.com

 

운동에 안정성을 더해주는 '승모근', 멋진 등을 위한 필수 근육

'승모근'.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근육이다. 승려의 모자처럼 생겼다고하여 '승모근'이라고 하며. 해부학 용어로는 등세모근(Trapezius)이라고 하는 이 근육은 앞에서 보면 툭 튀어 나오는 부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