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와이퍼 교체 주기와 교체 방법, 제품 선택은?

 

 비 오는 날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와이퍼. 앞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서 시야를 확보해 주는 고마운 장치인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와이퍼 관리에 소홀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와이퍼 교체 주기와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퍼 1

 

1. 와이퍼 교체 주기

■ 기간과 거리에 따른 주기

 와이퍼는 와이퍼 제품마다 교체 주기가 다른데요. 기간으로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주행 거리로는 5,000km에서 10,000km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와이퍼 사용 습관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주기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 와이퍼 상태에 따른 교체

 와이퍼는 작동 시 소음이 나거나, 앞 유리 클리닝 효과가 떨어질 때 교체하면 됩니다. 그런데 와이퍼 소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앞 유리에 유막이 있을 경우

 유막은 도로의 기름, 배기가스, 곤충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 앞 유리에 쌓여갑니다. 이 유막이 와이퍼 소음의 원인일 수 있음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유막 제거 용품으로 깨끗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 와이퍼 프레임이 휘었을 경우

 와이퍼 블레이드를 지지하고 있는 프레임이 휘었을 경우에도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에는 손으로 휘면서 각도 조절을 하면 됩니다.

 

 앞서 조치를 다 해도 소음이 발생한다면, 와이퍼 고무를 교체하거나 또는 와이퍼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흑연(4B 연필)을 고무 부분에 발라서 소음을 없애기도 하는데요. 효과는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2. 와이퍼 선택

 와이퍼는 대형 마트나 자동차용품 매장에 가면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아서 자주 교체하는 분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시고, 사용 빈도가 낮아서 교체 주기가 긴 분들은 가격대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와이퍼 2
와이퍼 3

 

개인적으로 와이퍼는 자주 교체해주는 소모품이므로,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인터넷에서 중저가의 제품을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3. 와이퍼 교체 방법

 와이퍼에 적용되는 어댑터의 종류는 Side lock, Top lock, Central lock 등 다양한데요. 국산차에 주로 적용되는 B1 어댑터 교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와이퍼 고정

 우선 시동을 끄고, 와이퍼 레버를 위로 올리고 있으면 와이퍼가 '교체 위치'로 이동하여 고정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와이퍼를 들어 올려서 교체하지만, 차량 종류에 따라서 반드시 교체 위치로 이동시켜야 교체가 가능한 차량도 있습니다.

 

와이퍼 4

 

• 기존 와이퍼 제거

 우선 기존에 설치된 와이퍼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와이퍼 암 홀더를 열어주세요. 이 홀더는 와이퍼 제품마다 차이가 있으며, 없는 제품도 많습니다.

 

와이퍼 5
와이퍼 6

 

 그다음, 와이퍼 프레임과 암에 각도를 주면 아래 '고정 장치'가 보이는데요. 붉은색 화살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누르면서 파란색 방향으로 암을 밀어주세요. 그리고 프레임과 암을 분리하면 끝납니다.

 

와이퍼 7
와이퍼 8
와이퍼 9

 주의 사항! 새것으로 교체하기 전에 와이퍼 암은 '살짝' 유리에 다시 내려놓거나, 확실하게 잡고 있어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접히면서 앞 유리를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새 와이퍼 장착

 와이퍼 제거 방법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어댑터에 암 고리를 걸고, 홀더를 닫으면 끝! 간단합니다.

 

와이퍼 10
와이퍼 11
와이퍼 12

 

 오늘은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에 잘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비 오는 날 갑작스럽게 교체하려고 하면, 그 스트레스가 정말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앞 유리 유막도 꼭 제거해주세요!

 

 

엔진 오일 교체 주기와 오일 선택, 무조건 고급?

 자동차의 심장 '엔진'!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한번 고장 나면 수리 비용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수리 기간도 오래 걸리는데요. 그래서 꾸준한 엔

happymuscle.tistory.com

 

손세차 방법과 순서, 이 정도는 알고 가자! #1

 짧았지만 장마도 끝나고, 오늘은 쉬는 날이고... 그렇다면? 오늘은 '세차'다!. 저는 항상 손세차를 합니다. 제 친구와 같은 놈을 세차 기계에 넣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사실 손세차 용품 가격, 세

happymuscle.tistory.com

 

엔진 오일 교체 방법, 초보분들 필독!

 새 자동차를 구매하고 나면 기분이 너무 좋죠!? 이 좋은 기분을 계속 유지하고 싶을 텐데요. 그렇다면 차량 관리가 필수입니다! 새 차 상태를 그대로 쭉 유지하기 위해서! 그래서 오늘은 엔진

happymuscle.tistory.com

 

9월에 변경된 교통법규. 내 보험료를 지키자!

 아는 것이 힘이다. 알아야 내 보험료를 지킨다! 9월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교통법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행 순찰차 과속 단속 시행  내비게이션 덕분에 이제 속도위반은 웬만해서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