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엔진 오일 교체 주기와 오일 선택, 무조건 고급?

 

 자동차의 심장 '엔진'!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한번 고장 나면 수리 비용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수리 기간도 오래 걸리는데요. 그래서 꾸준한 엔진 관리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 오일 교체 주기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차량 종류마다 연식마다 달라요.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면 받는 매뉴얼을 기본으로 교체 주기를 정하시면 됩니다!

 

 요즘 국산차 대부분은 10,000km 또는 1년에 한 번씩 교체를 권장하는데요. 6,000km를 탔어도 1년이 지났으면 교체를 해야 하고, 6개월을 탔어도 10,000km를 초과했으면 바꾸는 식이죠. 하지만 많은 자동차 전문가들은 더 빠른 시기에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왜 더 빨리 교체하라고 권장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가혹조건 운전 때문인데요. 사실상 교통량과 언덕 등의 험지가 많은 우리나라 운전은 대부분 가혹조건 운전입니다. 자동차 설명서에도 가혹조건에서는 정비 시기를 앞당기라고 명시되어 있죠. 실제로 우리나라 운전자들 대부분은 7,000 ~7,500km 주행 후에 교체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엔진 오일 선택 방법

 사실 엔진 오일을 판매하는 제조사도 많고, 오일 종류도 많아서 어떤 오일이 좋다고 명확하게 결정은 못 내립니다. 오늘은 가격이 비싼 고급 오일과 저렴한 오일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알아 보겠습니다. 

 

 

 당연히 가격이 비싼 고급 오일이 품질은 더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운전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급 오일은 연간 주행거리가 짧고, 가혹한 운전 환경에서 운전을 잘 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즉, 교체 주기가 긴 분들은 고급 오일 엔진오일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간 주행 거리가 길고, 가혹한 조건에서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오일을 사서 자주 교체해드리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 특히, 외제차의 경우 엔진 오일의 주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2년에 한 번 또는 2,0000km 정도로 늘어났죠. 엔진의 완성도와 엔진 오일의 내구성이 좋아진 결과인데요. 그렇다고 엔진 관리하는 것을 소흘히 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엔진 관리는 비용과 시간을 아껴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안전도 지켜줍니다.

 

 

손세차 방법과 순서, 이 정도는 알고 가자! #1

 짧았지만 장마도 끝나고, 오늘은 쉬는 날이고... 그렇다면? 오늘은 '세차'다!. 저는 항상 손세차를 합니다. 제 친구와 같은 놈을 세차 기계에 넣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사실 손세차 용품 가격, 세

happymuscle.tistory.com

 

보행 신호 시 우회전 사고. 과실 비율은?

 교차로 보행 신호 시 우회전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너는 사람이 없으니 천천히 우회전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빠르게 달려오는 차량과 사고가 날수가 있습니다.

happymuscle.tistory.com

 

음주 상태로 주차해도 될까? 음주운전 처벌 기준

 날도 점점 선선해지고, 모임도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끼리 술 한 잔은 빼놓을 수 없죠. 즐거운 술자리 후에 운전은? 당연히 안 됩니다! 반드시 차를 놓고 가거나, 대

happymuscle.tistory.com

 

혈압 낮추는 성분 Flavan-3-ol, 어떻게 먹어야 할까?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일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건강한 식단 유지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좋은 습관이죠. 지난 포스팅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혈압을 낮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