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

견과류 종류와 효능,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견과류. 옛날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럼이라고 부르는 견과류를 건강을 위해 자주 섭취했었는데요. 최근 다양한 종류가 수입되어서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견과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견과류 종류

 오래전부터 우리들에게 친숙했던 땅콩, 호두, 아몬드, 잣부터 이제는 친숙한 마카다미아, 캐슈너트, 피스타치오, 피칸 등 많은 종류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로 차례대로 땅콩, 마카다미아, 아몬드, 잣, 캐슈너트, 피스타치오, 피칸, 호두입니다.

 

견과류 종류

 

 견과류 분류에 대한 논쟁이 아직 많은데요. 말린 과일을 견과류로 분류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 견과류 효능

• 다이어트 효능이 있습니다. 견과류의 지방(불포화 지방)은 몸에 포화지방과 다르게 완전히 체내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또한,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줍니다.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피칸을 꾸준히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11% 낮아집니다.

견과류를 일주일에 5번 이상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이 30% 낮아집니다.

호두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멜라토닌은 심혈관 질환과 각종 암을 예방해줍니다.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이 최대 50% 이상 낮아집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과하면 오히려 독이될 수도 있습니다.

 

 

 

4. 견과류 하루 권장량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는 게 당연합니다. 견과류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이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여도 지방은 지방입니다. 그래서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과류 하루 권장량 30g

 

 성인이 경우 하루 권장량은 30g입니다. 한 줌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견과류 별로 호두는 10개, 아몬드 30개, 캐슈너트 15개, 페칸 15개 정도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만 먹는 것 보다는, 골고루 30g을 맞춰서 먹는게 더욱 좋습니다.

 

견과류

 

4. 견과류 보관 방법

 진공 포장이 된 소용량 견과류의 경우 실온 보관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리병이나 지퍼백에 담겨 있는 대용량 견과류에 경우 반드시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1급 발암물질 곰팡이인 아스퍼질러스(Aspergillus)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곰팡이는 체내에 축적되어 간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밀폐용기 등에 담아 공기 접촉을 최소화 한 후에 냉동, 냉장 보관을 해야합니다.

 

 

 견과류의 효능과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한다고 견과류만 하루 종일 먹는다면, 오히려 뱃살이 늘어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위장 장애와 통풍 등의 질환을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양으로 하루 식단에 넣어 건강한 한끼를 만들어보세요!

 

 

하루견과 '퍼펙트 넛' 리뷰, 좋은 것만 넣었네!

견과류가 몸에 좋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불포화 지방산과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견과류 업계의 삼성(?) 하루견과의 제품 '

happymuscle.tistory.com

 

왕의 열매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은?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는 이미 건강에 탁월한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왕의 열매(King's Berry),

happymuscle.tistory.com

 

'크레아틴' 추천 운동 보조제 끝판왕. 효능과 부작용은?

 아르기닌과 함께 크레아틴은 운동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 잔뼈가 굵은 분들이 자주 섭취하는 성분입니다. 근육 성장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안 좋은 약물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미

happymuscle.tistory.com

 

아르기닌 효능과 부작용, 탈모에도 좋다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좀 한다는 형님들은 한 번씩은 먹어봤거나, 먹고 있는 아르기닌(Arginine).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더욱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조제입니다. 오늘은 아르기닌의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