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손 소독제 성분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은?

 

 코로나 때문에 필수용품이 되어버린 손 소독제. 어디를 가나 한 번씩 사용하게 됩니다. 많이 사용하는 날은 10번도 넘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어느 날은 손이 많이 건조해지는 느낌도 드는데요. 오늘은 손 소독제 성분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손 소독제

 일반적으로 '에탄올'을 함유한 스프레이 또는 젤 형태의 제품을 말합니다. 제품에 따라서 에탄올의 농도가 다르니 구매할 때 한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80%를 권장하고 있으며, 미국 질병 관리센터(CDC)에서는 70%의 제품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60~80% 사이의 제품을 사용하면 비슷한 소독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손-소독제

 

2. 주의 사항

• 에탄올은 인화성 있는 물질로 불이 쉽게 붙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차량에 둘 경우 고온에 의해 화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후에 담배를 피우는 등 불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경우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 후 반드시 완전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 에탄올 하면 술을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호기심에 직접 먹어보는 분들도 있을 건데요. 큰일 납니다. 일시적인 시각 소실,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발작과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혹시 실수로 드셨다면, 바로 물로 헹구어내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바른 사용 방법

• 시중의 손 소독제에는 글리세린이 포함되어서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약한 수준으로 손 소독제를 사용하고 난 후 핸드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제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제품 때문에 각질이 생길 수 있으니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전 소독제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완전히 말린 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여 소독제를 함께 섭취하면 위에 설명한 증상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4. 직접 만드는 방법

 손 소독제는 에탄올, 글리세린, 정제수를 혼합하여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이며, 에탄올 70% 농도가 되도록 적절하게 섞어주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 오일, 향수 등을 섞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저렴한 제품이 많아서, 직접 만드는 건 권장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재미 또는 선물용으로 만드는 것은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손 소독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철저한 위생 관리로 코로나로부터 나와 가족을 지켜주세요. 

 

 

코로나 2차 예방접종 후기, 운동 후 접종 가능?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제 1차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고, 저처럼 2차까지 끝난 분들도 많네요! 저는 오늘 화이자 2차 예방접종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코로나 걱

happymuscle.tistory.com

 

여름철 식중독 예방 방법, 조심해야 할 음식은?

 무더운 여름철 더위보다 더욱더 무섭게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식중독'. 얼마 전 김밥 전문점과 밀면 전문점에서 단체 식중독이 발생했죠. 이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

happymuscle.tistory.com

 

독감 예방 접종 후기, 접종 후 유의 사항 그리고 운동은?

 점점 맞아야 할 주사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는 코로나 백신, 그리고 이번에는 독감 예방 접종을 맞았습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예방 접종. 오늘은 접종 후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알

happymuscle.tistory.com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건강한 생활 습관!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 적정한 콜레스테롤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요즘 음식에는 과도하게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문제가 됩니다. 특히, 닭가슴살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섭취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