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

'소고기'로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건강한 식단 만들기

 

 다이어터들에게는 소고기는 항상 멀리해야 하는 음식으로 외면받기 쉽다. 우리는 항상 다이어트는 닭 가슴살로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다이어트를 해왔다. 하지만 닭 가슴살로만 구성하는 매일 똑같은 다이어트 식단을 고집한다면, 지겨운 식단으로 인해서 고통스럽고 지겨운 하루하루가 계속될 것이고, 결국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될 것이다. 오늘 우리의 건강하고 맛 좋은 다이어트 식단에 사용할 수 있는 '소고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고기도 다이어트 식단이다.

1. 앞사태

 소고기 앞사태 부위는 100g당 약 15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 22g, 지질 6.5g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 앞사태는 소고기 중 상대적으로 지질 성분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는데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콜라겐과 엘라스틴 함량이 높아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물에 오랜 시간 삶아내면 콜라겐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2. 우둔살

 소고기 우둔살은 100g당 약 160Kcal의 열량을 가지며, 단백질 23g, 지질 7g 정도를 함유한다. 우둔살도 앞사태와 같이 지방 성분이 적어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에 좋다. 특히, 우둔살을 슬라이스하여 섭취하며 한층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길 수가 있는데, 시중에서 슬라이스 된 우둔살을 쉽게 구할 수가 있다.

3. 설깃살

 소고기 설도 중에 한 부분인 설깃살은 100g당 약 190kcal의 열량과 단백질 22g, 지질 11g 정도를 가지고 있다. 설깃살은 소의 뒷다리 바깥쪽 넓적다리의 한 부분으로 운동량이 많은 부위이다. 고깃결 사이에 힘줄이 많아 다소 질긴 식감을 가지고 있다. 설기살 질긴 식감으로 인해서 구이용보다는 띰이나 전골이 좋으나,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물에 삶아 수육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안심살

 소고기 안심살은 100g당 약 2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 21g, 지질 13g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 안심살은 소고기 부위 중에 가장 연한 부위로 인기가 많은 부위이다. 주로 구이나 스테이크로 활용되며 소고기의 대표 부위이기도 하다. 다소 단가가 높은 것을 감안하면 가끔 다이어트 식단에서 단백질 공급원으로 활용하면 좋다. 연한 안심살은 장시가 굽거나 삶으면 질겨지므로 다이어트를 위해 수육으로 조리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다양한 소고기 부위

5. 등급 높은 소고기로 다이어트?

 소고기의 등급은 일반적으로 마블링에 의해서 결정된다. 우리나라, 미국, 호주 등 높은 등급의 소고기는 대부분 마블링이 촘촘하게 박혀있는게 최상급을 받게 되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등급이 높으면 지방 함량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당연히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 호주에 경우 최상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100일 이상 곡물로 사육해야 하는데 ,이는 마블링이 좋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6. 다이어트를 위한 소고기 선택 방법

 목초로 사육된 소는 곡물로 사육된 소보다 풀을 많이 뜯기 위해서 돌아다녀야 하므로 근육량이 많고 고기가 질기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오메가3 등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소고기를 구입할 때 곡물을 주된 사료로 사육된 그레인페드(Grainfed)인가, 목초만을 먹이고 사육한 그래스페드(Grassfed)인가를 확인하고 그래스페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그레인페드가 마블링도 좋고 맛도 좋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그래스페트를 이용하자.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고기 섭취는 필수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고기 섭취는 필수이다.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물론 야채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야채별 영양소를 따로 챙겨야 한다. 하지만 고기를 섭취하면 한 번에 섭취할 수 있게 되며, 필수 지방산도 마찬가지이다. 오늘 알아본 '다이어트 소고기'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어보자.

 

다이어트는 닭 가슴살로만? '돼지고기'도 됩니다!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이다. 매일 익숙하게 다이어트를 해온 우리들에게도 다이어트 식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닭 가슴살이다. 저지방, 고단백으로 당연히 다이어트

happymuscle.tistory.com

 

'아보카도' 건강한 숲속의 버터, 건강과 다이어트를 한번에.

샌드위치, 샐러드, 아이스크림 요즘 아보카도가 들어가는 음식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소문으로 유명해지고, 그 고소한 맛으로 이제는 우리 식탁에서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