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

운동화는 딱딱한 것과 푹신한 것 어느 것이 좋을까?

 

 운동할 때 신발은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요? 어떤 사람은 폭신하고 부드러운 운동화가 좋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딱딱한 신발이 좋다고 합니다. 누구의 말이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부드러운 운동화

 걷거나 뛰는 운동을 할 때에는 바닥이 폭신한 러닝화가 좋습니다. 무릎과 발목에 전달되는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말랑할 경우에는 오히려 연골의 마모를 촉진하고, 족저근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저렴한 러닝화 중에 너무 폭신하게만 만든, 잘못된 운동화는 피해야 합니다.

 

2. 딱딱한 운동화

 바닥이 딱딱한 운동화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할 때 좋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들은 주로 역도화를 사용하시는데요. 바닥이 단단하고, 뒤꿈치가 살짝 높은 게 특징입니다. 뒤꿈치가 높을수록 스쿼트 등을 수행할 때, 발목 가동 범위가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역도화는 살짝 작은 것을 신는 것이 발을 단단하게 잡아주어 더 좋습니다.

 

역도화

 

  플랫화도 웨이트 트레이닝할 때 좋은데요. 운동 경력이 높은 분들, 발목 가동 범위가 좋은 분들은 역도화보다도 스니커즈와 같은 플랫화를 신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사이클을 하시는 분들도 딱딱한 신발을 사용하시 는게 좋습니다. 바닥이 말랑한 운동화로 사이클을 장시간 탈 경우 족저근막에 부하가 집중된 상태가 지속되어 결국,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족저근막염

 앞서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계속 언급을 했는데요. 잘못된 신발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딱딱한 샌들을 오래 신어도, 밑창이 말랑한 신발을 신고 사이클을 타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

 

 위에 사진과 같이 족저근막 또는 족저건막이라고 하는 것은 발바닥 전체에 걸처셔 탄성을 유지하고 있는 질긴 인대를 말합니다. 

 

4. 바르게 걷는 방법

 신발 못지않게 바르게 걷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걸을 때에는 발뒤꿈치부터 앞쪽으로 체중을 이동하면서 걷는 것이 맞습니다. 발바닥 전체가 동시에 닿거나 앞이나 옆이 먼저 닿을 경우, 무릎과 발목 관절에 무리를 주고 심할 경우 허리 디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화는 운동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쿼트를 할 때에 푹신한 운동화를 사용한다면 관절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심하게는 부상도 당할 수 있으므로, 스쿼트를 할 때에는 역도화 또는 플랫화를 추천합니다.

 

 

헬스 스트랩 아직도 안 쓴다고? 사용 이유와 선택 방법

 웨이트 트레이닝. 이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운동이다. 그만큼 웨이트 트레이닝 관련 보조 도구들도 끊임없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3대 400이하 스트랩 금지'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happymuscle.tistory.com

 

'폼롤러' 를 사용하는 이유와 선택 방법은? 완벽 정리

 헬스장 출석 도장 좀 찍어본 사람이라면 필수로 사용하는 피트니스 용품 '폼롤러'. 이제는 운동 전에 폼롤러 위에서 한 번이라도 안 구르면 무엇인가 허전하다. 운동 후에도 마찬가지다. 안 하

happymuscle.tistory.com

 

운동 후 생기는 근육통, 해결 방법은?

근육이 아픈 것을 근육통이라고 하죠. 근육통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래 있거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 또는, 질병이나 약품의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happymuscle.tistory.com

 

운동에 안정성을 더해주는 '승모근', 멋진 등을 위한 필수 근육

'승모근'.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근육이다. 승려의 모자처럼 생겼다고하여 '승모근'이라고 하며. 해부학 용어로는 등세모근(Trapezius)이라고 하는 이 근육은 앞에서 보면 툭 튀어 나오는 부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