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극심한 고통 '통풍' 증상과 예방 방법

 

 잦은 술자리와 과식으로 우리나라 남성들은 통풍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술자리가 많은 연말연시에 그 위험은 더 높아집니다.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혈관성 질환과 관절 변형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통풍. 오늘은 그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통풍(Gout)

 혈액 속 요산이 결정체를 형성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심한 통증을 동반하여 적절한 치료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합니다. 주로 술과 과식을 즐기는 중년 남성에게서 나타나며, 점점 발생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여성도 유전적 원인 또는 신장 기능이 약화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풍-발

 

2. 증상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에 붓기가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발목, 뒤꿈치, 발등, 무릎 통증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통풍 발작이 왔다면 붉은빛을 띠며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예방 방법

• 술(알코올) 섭취 제한

 알코올은 혈액 내에 요산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 배출을 방해합니다. 특히, 통풍 환자나 증상이 의심되면 맥주는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물론 다른 술도 안 됩니다.

• 지방 섭취 제한

 튀김 요리, 버터, 마가린, 중국 음식 등에 과도하게 함유된 지방은 요산의 배출을 어렵게 만듭니다.

•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과 과도한 단백질 섭취 주위

 요산은 퓨린 대사의 최종 산물로, 퓨린이 과도하게 함유된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주의 식품(퓨린 함량 50~150mg)으로는 고기류, 생선류, 가금류, 조개류, 콩류, 채소류 등 우리가 건강할 것으로 생각하는 음식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식이 좋지 않은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곱창 등의 내장 부위에는 퓨린이 150mg 이상 들어 있으니 적은 양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페트-물

 

•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돕고 신장 결석이 형성되는 것도 방해합니다. 물과 함께 채소도 많이 섭취하면 좋은데요. 섬유질과 엽산 그리고 비타민 C가 혈액에 요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적정 체중 유지하기

 통풍의 원인 중의 하나는 과도한 체중 즉, 비만한 몸입니다. 항상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 번에 급격하게 살을 빼는 것 좋지 않습니다. 혈중 산성 물질 농도가 높아져서 요산 배설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10일에 1킬로를 목표로 천천히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한번 걸리면 완전히 치료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예방이 중요한데요.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분들 중 통풍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도하게 단백질을 섭취해서인데요. 좋아하는 운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 유지하고, 가끔은 유산소 운동도 해야합니다.

 

 

 

대사증후군 원인과 진단 기준. 예방법은 없을까?

 우리는 먹을 게 매우 풍족한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풍족함은 많은 질병도 가져왔습니다. 바로 '성인병'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그

happymuscle.tistory.com

 

'물' 얼마나 마셔야 할까?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물이 중요한 것은 이미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물을 잘 마시고 있는 것일까? 물을 얼마나, 언제 마셔야 하는지 알아보고, 물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도 알아보자. 다이어트

happymuscle.tistory.com

 

운동 후 생기는 근육통, 해결 방법은?

근육이 아픈 것을 근육통이라고 하죠. 근육통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래 있거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 또는, 질병이나 약품의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happymuscle.tistory.com

 

운동하고 '술' 마셔도 돼? 술과 운동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은 술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항상 걱정을 한다. 근육은 키우고는 싶지만 '술을 너무 좋아해서' 또는 '사회생활 때문에 어쩔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