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

홍차 몸에 좋은점과 나쁜점, 다이어트에 좋다고?

 

 많은 나라에서 즐기고 있는 홍자. 특히, 최근 영국에서는 전쟁 중에도 홍차를 마시는 걸로 유명해졌는데요. 오늘은 홍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홍차의 역사, 마시면 이로운 점과 그 반대로 해로운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홍차 종류 건강에 좋은 점과 나쁜점 블랙티
홍차 원료의 색이 검은색이어서 영어로 블랙티이다.

 

1. 홍차의 역사

 홍차는 중국에서 기원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약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중국에서만 생산되었지만, 이후 인도, 케냐, 스리랑카 등 다른 지역에서도 재배되고 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홍차는 서두에 말했듯이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영국인들이 중국에서 수입한 차를 대량으로 소비하면서 홍차 문화가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2. 홍차의 종류

● 아쌈 홍차(Assam Tea)

 인도의 아쌈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로, 강하고 풍부한 맛과 화려한 홍색으로 유명한 종류입니다. 이 지역은 홍차 재배에 특별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고품질의 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즐링 홍차(Darjeeling Tea)

 인도의 다즐링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로 이 지역은 '차의 천국'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고산 지대로 고유한 향과 맛을 지니고 있고 특히, 미디움 바디와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기문 홍차(Keemun Tea) 

 중국의 안후이(Anhui)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인데요. 부드럽고 달콤한 맛과 과일향으로 유명한 종류입니다. 이 홍차는 크게 유명하지는 않지만 그 명맥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브렉퍼스트 블렌드 등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3. 홍차의 건강상 이점

  항산화 작용

 홍차에는 폴리페놀과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심혈관 질환, 염증 및 종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심혈관 건강 증진

  홍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낯추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액 응고를 예방하여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뇌 건강 개선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 L-테아닌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집중력과 기억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

 일부 연구 결과에서는 홍차의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홍차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과 향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홍차의 건강상 문제

카페인

 과도한 홍차 섭취는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이어져 불면증, 가슴떨림, 불안, 소화 불량 등과 같은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다량 섭취는 카페인 중독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

 일부 사람들에게 홍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에 의해서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첨가물 영향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많은 홍차 제품에는 설탕을 포함한 다양항 인공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과도한 설탕 섭취로 인한 비만, 당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홍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적당량을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독이되는 식품인 것 같습니다. 항상 자신의 건강 상태를 살펴서 적당량을 즐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사채' 사실은 먹는 겁니다. 다이어트에 최고!

면이 너무 먹고 싶다. 잡채가 너무 먹고 싶다. 하지만 참아야 한다. 나는 다이어트 중이니까. 곤약 라면이나 먹어야겠다... 하지만 곤약도 질렸다. 무슨 방법이 없을까? 당연히 있다. 다이어트 중

happymuscle.tistory.com

 

비만 합병증과 비만도 측정, 알고 보니 나도?

현대인의 고질병 중에 하나 '비만'. 우리는 이제 다이어트가 일상이 되어 매일 비만과의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비싸고 별로 맛없는 음식은 건강에 좋고, 저렴하고 맛 좋은 음식은 반대로 살이

happymuscle.tistory.com

 

겨울에도 햇빛을 자주 봐야하는 이유!

점점 날씨가 쌀쌀해지는 게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에는 기분이 왜인지 가라앉는 느낌이 드는데요. 그 이유가 햇빛 노출과 관련이 있는 것 알고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