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 '문어', 효능은?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문어.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정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문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문어(Giant octopus)?

 문어는 한자어로 대팔초어(大八稍魚), 팔초어(八稍魚), 팔대어(八大魚)라고 불리며, 학명은 'Enteroctopus dofleini'입니다. 두족류로 오징어와는 친척 관계입니다. 지역마다 식재료로 이용하고 있는 나라가 있는 반면 북유럽처럼 사용하지 않는 나라도 있습니다. 최대 소비국은 일본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는 그 뒤를 이어 우리나라와 동남아 국가들이 주요 소비국입니다. 

 


2. 문어 영양과 효능

 문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이미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스태미나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영양 성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생문어 기준으로 100g당 단백질이 15.5g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형태인 삶은 문어는 100g당 단백질을 21.7g을 포함하여, 닭가슴살과 거의 같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위의 표는 수분의 함량에 따른 영양 성분 차이입니다. 말린 문어의 칼로리가 349kcal로 높은 것 같으나, 대부분 단백질에서 오는 칼로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백질 1g= 4kcal) 문어도 오징어와 같이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어에는 타우린(Taurine)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로 회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가 마시는 에너지 음료에 함유되어 있는 그 성분입니다. 타우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뇌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문어 자체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 덕분에 상쇄되는 효과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타우린은 콜라겐 형성에도 관여하는 물질로,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문어는 고급 음식으로 여겨지는데요. 아무래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수입 문어들이 많아지면서 점점 접하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식자재 마트나 대형 마트에 가면 냉동된 문어를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피로 회복도 할 겸 이번 주말은 맛 좋은 문어 요리 어떨까요?

 

 

오징어 다이어트! 단백질이 이렇게 풍부하다고?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할 수 있는 단백질 공급원은 정말 다양하죠. 닭가슴살에서부터 우둔살까지. 조금만 노력하면 다양한 식단으로 즐거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happymuscle.tistory.com

 

'소고기'로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건강한 식단 만들기

 다이어터들에게는 소고기는 항상 멀리해야 하는 음식으로 외면받기 쉽다. 우리는 항상 다이어트는 닭 가슴살로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다이어트를 해왔다. 하지만 닭 가슴살로만

happymuscle.tistory.com

 

'양고기'로 다이어트해볼까?

 최근 들어 양고기 음식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양 꼬치가 유행하고 있는데, 빙빙 돌려 구워 먹는 재미도 있고 다른 고기와는 차별화된 맛으로 점점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

happymuscle.tistory.com

 

'펩시 제로 슈가' 리뷰, 코카콜라 긴장하고 있나.

정말 매일매일 폭염으로 너무 지치는 날들의 연속이네요... 이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서 맥주!? 아.니.죠.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ㅎㅎㅎ 오늘은 '펩시 제로 슈가' 후기를 공유해 드리겠습

happymusc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