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

이건 냉동 보관해도 될까? '식품 별 보관 방법'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남는 식재료를 냉동고에 얼려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냉동고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식품마다 얼려도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이 있다. 오늘 식품 별 보관 방법을 빠르게 한번 알아보자.

냉장고 사진
식품별 보관 방법

1. 감자

 감자를 냉동 보관하면 감자의 녹말 성분이 당분으로 변한다. 이 감자를 120℃ 이상 고온에서 조리하면 발암 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Acrylamide)' 발생한다. 그러므로 냉동 보관한 감자는 100 이하로 조리 가능한 방법(찌거나 삶는 방법)으로 조리한다. 하지만 냉동 보관할 경우 식감과 맛이 떨어지므로 얼리지 않는 것이 좋다.

2. 커피

 아직 개봉하지 않은 커피 원두는 냉동 보관이 가능하다. 하지만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며 원두가 습기를 먹고, 향도 잃어버린다. 또한, 냉장 보관할 때 반드시 밀폐 용기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는 커피가 방향제 역할을 해서 냉장고 냄새를 빨아들이고 커피향을 모두 날아가기 때문이다. 되도록 커피는 상온에서 밀폐 용기로 보관하고 빠르게 섭취하는게 좋다. 공기에 닿을수록 향은 날아간다.

3. 육류

 고기를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한번 해동한 고기를 다시 얼리는 것은 좋지 않다. 일단 육즙이 빠져 고기의 육질이 좋지 않게 변한다. 또한, 해동 중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되는데, 이후 섭취하게 되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소고기'로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건강한 식단 만들기

다이어터들에게는 소고기는 항상 멀리해야 하는 음식으로 외면받기 쉽다. 우리는 항상 다이어트는 닭 가슴살로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다이어트를 해왔다. 하지만 닭 가슴살로만

happymuscle.tistory.com

4. 채소 & 과일

- 양상추, 샐러리, 오이 등 수분이 많은 채소는 얼리고 해동하면 흐믈거리는 형질로 변한다.

- 무는 실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내장 보관하기 위해서는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랩으로 포장하여 보관한다. 냉동 보관할 경우 내부에 공기층이 생겨 식감이 변한다.

- 아보카도는 얼리게 되면 크림 같은 질감이 죽 같은 질감으로 변한다.

- 토마토의 경우 해동 후 조리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질감이 변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는 어렵다.

 

 

5. 유제품

 - 요구르트는 냉동 보관할 경우 수분과 유지방이 분리된다. 저어도 섞이지 않으므로 냉동 보관하면 안 된다.

 - 치즈 중 단단한 치즈는 밀봉해서 얼리면 늘어나는 성질이 더 좋아지기도 한다.

 - 사워크림, 휘핑크림 등 연한 유제품은 요구르트와 같이 냉동실에서 얼리면 유지방과 수분으로 분리된다.

 - 버터는 냉동 보관하면 9개월 추가로 보관이 가능하다. 냉동된 상태로도 사용이 간편하다.

 

'요구르트(요거트)' 효능? 다이어트도 가능할까?

타임지에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된 플레인 '요구르트'. 다양한 건강 효능이 밝혀지면서 그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과일, 견과류, 등 다양한 음식과 함께 맛 좋은 디저트로는 물론,

happymuscle.tistory.com

 

6. 계란

 계란은 껍질째 냉동 보관하게 되면 부피가 팽창해 표면이 깨지거나 터지게 된다. 이때 껍질에 있던 박테리아가 우리가 섭취하는 흰자로 침투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밀봉한 상태에서 얼려서 보관한다. 냉동 보관할 경우 한달 정도 더 보관할 수 있게 된다.

7. 두부

 두부는 냉동 보관하게 되면 g당 단백질 함량이 높아진다. 이는 두부의 수분이 제거되고 단백질만 남기 때문인데, 식감도 탱탱해져 건강하고 맛 좋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좋다.

8. 팽이버섯(버섯)

 팽이버섯은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키토산(Chitosan)이 풍부한데, 그냥 섭취할 경우에는 체내 흡수가 어렵다. 팽이버섯을 한번 냉동하고 조리에 사용하면 키토산의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9. 블루베리

 블루 베리를 냉동 보관하게 되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며, 비타민 C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된다.

 

'블루베리' 효능이 이렇게 좋다고?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 건강에는 물론 맛까지 우수하여 남녀노소 좋아하는 과일. 오늘 '블루베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블루베리? 세계적으로 150~200종이

happymuscle.tistory.com

10. 냉동식품(닭 가슴살, 다이어트 도시락 등)

 냉동식품에 해동 후에 재냉동을 하지 말라는 경고 문구가 적혀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해동 중 세균이 증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다시 냉동한다고 하여 박테리아가 죽지 않고, 이렇게 증식된 박테리아로 인해서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냉동식품은 해동 후 섭취하거나 버리는 것이 좋다. 

 

냉동 보관 TIP

- 냉동 보관 시에 밀폐 용기를 사용해야 산화를 막고, 냉동고 냄새가 음식에 베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육류 겉면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면 마르거나 변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해동할 때에는 '냉장 해동'하는 것이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상온 해동'은 세균 번식을 급격하게 증가시킨다.

 

'단호박'으로 하는 다이어트, 그리고 건강 챙기기

단단한 초록 껍질 속에 맛 좋은 노란빛 속살을 가진 단호박. 달달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영양 간식이면서도, 다이어터들이 찾는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 있는 

happymuscle.tistory.com

 

'아보카도' 건강한 숲속의 버터, 건강과 다이어트를 한번에.

샌드위치, 샐러드, 아이스크림 요즘 아보카도가 들어가는 음식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소문으로 유명해지고, 그 고소한 맛으로 이제는 우리 식탁에서

happymuscle.tistory.com